지난 지방선거 당시 오거돈 부산시장이 파산 상태에 있는 침례병원을 공공병원으로 만들겠다고 공약했지만 재원 조달 문제로 전환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파산된 침례병원은 부산지법 파산부에서 관리하다가 최근 경매부로 넘어갔다. 침례병원의 최대 채권자인 유암코가 침례병원에 대한 경매를 신청했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경매 기일은 잡히지 않았으나 다음달 중으로 경매 일정이 나올 예정이다.

만약, 경매가 순조롭게 진행돼 민간이 침례병원을 낙찰 받게 되면 오거돈 시장의 공약은 사실상 무산되는 셈이다.

공공병원으로 만들겠다는 것이 부산시가 침례병원을 인수, 운영하겠다는 뜻은 아니라고 하지만 민간이 경매를 통해 가져갈 경우 공공병원화는 사실상 물건너가는 것이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공공의료 노조와 시민단체 등으로 TF팀을 구성해 대책을 강구하고는 있으나 재원이 없는 상태에서 뽀족한 방안은 나오지 않고 있다.

일단 부산시는 경매전까지 인수방안을 만들고 법원에 의향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인수할 방법만 마련되면 법원에 요청해 경매를 미루든지 취소하든지 하겠다는 것이다.
 
현재 침례병원은 초기 인수자금만 600억원 정도로 예상되고 리모델링과 각종 장비 도입, 인력 수급 등을 계산하면 대략 1천5백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매년 운영비도 투입해야 한다. 부산의료원을 운영하고 있고 서부산의료원 운영을 준비하고 있는 부산시로서는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이런 점에서 부산시의 침례병원 인수는 그리 쉽지 않아 보인다.

신창호 부산시 복지건강국장은 "어려움이 많은 것은 사실이나 TF를 통해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침례병원을 인수할 경우를 대비해 부산발전연구원에 기본계획 수립을 요청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설령, 재원 조달방안이 나오더라도 행정안전부로부터 승인을 받아야한다. 정부는 지방자치단체의 무분별한 투자를 감시하기 위해 300억원 이상의 투자 사업은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받도록 법에 규정하고 있다.

부산시로서는 이래저래 해결해야 할 난제가 앞에 놓인 셈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