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15 총선을 앞두고 자유한국당에서 고강도 인적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같은 선거구에서 3번 이상 당선된 국회의원은 공천에서 배제하자는 구체적인 물갈이론까지 제기돼 파장이 예상된다.고 부산일보가 보도했다.

부산일보에 따르면, 한국당 고위 관계자는 22일 출입기자들과의 만남에서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의원의 공천에 대해서는 좀 검토해 봐야 한다”며 중진 의원들의 교체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중진들이 ‘텃밭’에서만 쉽게 정치하려 하지 말고 당이 어려운 ‘험지’에 출마해 세 확장에 나서야 정치신인들이 설 자리가 생기고, 당의 인적 자원이 풍부해진다”면서 “국민들이 한국당에 원하는 것은 진정성 있는 혁신”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다선 의원에 대한 물갈이 여론은 꾸준히 제기돼 왔지만 한국당 고위 인사가 구체적인 대상과 지역까지 거론한 것은 처음이다. 이를 기준으로 하면 한국당(옛 한나라당·새누리당) 부산·경남·울산(PK), 대구·경북(TK), 서울 강남권 등의 3선 이상 의원이 교체 대상이다.

한국당에서 3선 이상 의원이 가장 많은 곳은 PK지역이다. 부산 7명, 경남 3명, 울산 1명 등 모두 11명으로 전체 PK 한국당 의원(27명)의 41%가 3선 이상이다. 여기서 김무성(부산 중·영도구) 의원을 제외하면 모두 같은 지역구에서만 3번 이상 당선됐다.

물론 이 같은 주장이 곧바로 공천에 적용될지는 불투명하다. 하지만 새 인물에 대한 열망이 높고, 다선 의원들에게 피로감을 느끼는 지역 유권자가 많다는 점에서 물갈이의 기폭제가 되면 PK 중진의원이 직격탄을 맞을 가능성이 크다.

앞서 신상진 한국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장도 현역 의원 절반 이상을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해 파란을 일으켰다. 아직 한국당은 총선 공천룰을 확정하지 않았다. 신정치혁신특위가 청년·여성에게 30%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의 공천안을 마련해 황교안 대표에게 보고했지만 최종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 관계자는 또 시·도지사 출신 정치인들의 고향 출마 움직임에 대해 “좀 체급에 맞게 정치를 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당의 공천을 받아 광역단체장까지 지냈던 인사들은 고향이 아니라 당이 어려운 지역으로 가라는 메시지다. PK에서는 김태호·홍준표 전 경남도지사, 김기현 전 울산시장 등이 고향 지역구 출마를 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