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 지역구를 둔 자유한국당 국회의원들의 불출마 선언이 이어지고 있지만 지역 정가의 평가는 여전히 인색하다.

PK중진 용퇴론 등 당내 인적쇄신 목소리는 날로 커져가고 있지만 정작 불출마를 선언한 의원 가운데 중진은 소수에 불과해 '반쪽짜리'에 그칠 것이란 우려에서다.

부산 북강서을의 김도읍 한국당 의원은 2019년 마지막 날인 12월 31일, 기자들에게 "내년 총선 압승으로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한다. 총선 압승을 위한 당의 쇄신에 밀알이 되고자 한다"며 다가오는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좌파독재의 도구, 공수처법이 통과됐다. 문재인 좌파독재 정권에 의해 헌법이 무참히 짓밟히는 현장을 무기력하게 지켜볼 수밖에 없었다. 참담하다"며 불출마 이유를 밝혔다.

김 의원의 가세로 부산에서 불출마를 선언한 현직 의원은 김무성(중·영도), 김세연(금정), 윤상직(기장) 등 4명으로 늘었다. 지역에서는 4선의 김정훈 의원(남구갑)도 불출마 예상자로 꼽고 있지만, 공식 발표는 하지 않은 상태다.

현행 부산의 18개 국회의원 지역구 가운데 한국당 소속은 11명이다. 이 가운데 5명이 불출마를 선언하며 50%에 가까운 의원들이 우선 물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김정훈 의원을 포함하면 인적쇄신 폭이 절반을 넘어선다.

앞서 한국당에서는 ‘PK중진 용퇴론’ ‘현역 50% 교체’ 등 인적쇄신 바람이 불었다. 특히 지난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연거푸 패배하며 ‘보수텃밭’ 부산을 내준 한국당으로선 오는 총선에서 만회할 방법은 인적쇄신 외에 달리 길이 없다는 게 대체적이다.

당장 숫자만 보면 절반 이상 물갈이가 예상되는 만큼 인적쇄신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작 내부를 들여다보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우선 중진의 경우 김무성(6선), 김세연(3선) 등 2명에 불과하다. 김도읍 의원은 재선이고, 윤상직 의원은 초선이다. 정성적으로 평가할 경우 인적쇄신으로 보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현재 지역에는 유기준·조경태(이상 4선), 이진복·유재중(이상 3선) 등 중진의원들이 있다. 이들은 인적쇄신에 동의하면서도 정작 자신들과는 선을 긋고 있다. 이들의 주장에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

"초선을 무소속으로 했기 때문에 당 중진에 속하지 않는다" "중진이 자리를 지키고 있어야 부산의 목소리를 국회에 대변할 수 있다"는 ‘인물론’ 등이 이유다. 조경태 의원의 경우 지난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에서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으로 당적을 옮겨 인적쇄신 대상으로 보기 힘들다는 주장도 나온다.

하지만 지난 선거 패배를 극복하기 위해 소위 ‘뼈를 깎는 인적쇄신’이 필요한데, 정작 중진들은 보신에 앞장서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

실제 일부 당원과 보수 지지자들은 김도읍 의원 불출마 선언 후 SNS를 통해 "정작 내려놓아야 할 분들은 가만히 있고, 화가 난다"며, "제발 나 빼고 의원님에서 나부터 내려놓는 의원님들이 되길 바란다"고 PK중진들을 직격하기도 했다.

특히 김도읍, 김세연 의원 등은 의정활동 평가가 좋고, 안정적 지역구 관리로 평판도 좋아 지지층 사이에서 아쉬움은 더욱 크다.

일각에서는 18개 지역구 가운데 현역 의원이 없는 7개 지역구에 새로운 인물이 선거를 준비하는 만큼 인적쇄신이 이루어졌고, 다가오는 공천심사에서도 가능하다는 주장도 있지만, 이 역시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차재권 부경대 교수는 "나가야 할 사람은 남아있고, 남아있어야 할 사람은 나가는 모습이다"며 "한국당은 완전히 뼈를 깎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진짜 인적쇄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