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보다는 네트위크,혼자보다는 공동체와 함께 일한다

 

<히말라야 도서관>은 1998년 마이크로소프트 중국지사 이사였던 존 우드가 네팔을 비롯한 여러 개발도상국가에서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 열정을 쏟아 부은 한 자선사업가로 변모하기까지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엄청난 양의 업무와 스트레스에 시달리던 존 우드는 휴가를 받아 히말라야의 오지 네팔로 가는 비행기에 올랐다.네팔의 한 숙소에서 만난 교육재정 담당관을 따라 그곳 학교를 방문할 기회를 얻어 갔으나 학교의 바닥은 흙으로 되어 있었고, 좁은 공간에 70명 이상의 아이들이 미어터질듯 들어가  책상조차 모자라 무릎에 책을 올려놓고 공부하는 모습에 충격을 받는다.

또한 교장선생님이 보여준 도서관은 가히 가관이었다.선생님들은 책을 캐비닛에 잠가 보관하며, 그나마 있는 책들조차 등산객들이 버린 것 같은 성인소설 따위가 전부였다.선생님들은 "책을 좀 가져다 주세요"라고 간곡히 부탁했다.

이 한마디가 그의 인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휴가에서 돌아오자마자 이메일을 통해 친구들에게 책을 보내달라며 부탁했고, 결과는 놀라웠다.차고가 꽉 찰 정도로 3000권의 책을 가지고 이듬해 그는 그 학교를 다시 방문했다.이 두번째 여행에서 그는 자신의 인생을 어디에 걸어야 할지 결정하게 된다.

단 한 권의 책이 없어 공부 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책을 주는 것이 수백만 달러의 윈도스를 파는 것보다 휠씬 가치 있는 일임을 느낀 존 우드는 이듬해 마이크로소프트를 사직하고 아시아의 개발도상국가에 책을 가져다주고 도서관과 학교를 지어주는 자선단체인 "룸투리드 Room to Read" 를 설립하게 된다.

그의 열정을 보여주는 책 <히말라야 도서관>은 세계의 오지마을, 개발도상국가에 책을 전하고 도서관과 학교를 짓는 단체인 "룸투리드" 의 이야기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