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벡스코(BEXCO)에서 4월 23일(목)부터 25일(토)까지

지난 한 해 부산에서는 역대 가장 많은 기업의 창업이 이뤄졌다. 부산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작년 동안 부산에서는 개인 창업을 비롯해 모두 4200여 개의 기업이 설립되어 연간 기록으로 가장 많은 창업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이처럼 부산지역 창업 열기는 기세를 몰아 역대 최고로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2015년 상반기의 부산 창업 전망도 대체로 활기를 띠고 있다. 특히 작년에 비해 올해 예비창업자들의 실제 창업시장 진출 기회를 엿보며 관심도 상승과 더불어 경제 기반의 구축도 한 몫 하여 경남 부산 동남권 창업의 새 바람이 불어올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지난 27일 부산상공회의소의 조사․발표에 따르면 201412월 신설 법인 수는 제조업, 부동산 및 장비 임대․서비스업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이 늘어나 201312379개보다 17.9% 증가한 447개로 집계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해 11383개와 비교해서도 16.7% 늘어난 것으로 19871월 이후 월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부산 경남권 창업 시장의 배경이 나날이 상승세를 타고 있는 가운데, 지난 26일에는 부경대 용당캠퍼스에 ‘부산창업지원센터’를 개소해 부산에서는 창업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전해 주고자 힘을 쏟고 있다. 부산창업지원센터는 2010년부터 8개 대학에서 분산해 운영하던 것을 부산시와 부산경제진흥원, 부경대학교가 협약을 맺어 구축한 것으로 지원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업체들의 사후 연장 지원과 같은 문제점을 해소시켜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처럼 부산 경남권 지역의 창업에 대한 희망찬 소식이 끊이지 않고 있는 가운데,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제17회 ‘2015부산창업박람회’가 오는 423()~25()까지 사흘간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부산, 울산, 경남 동남권 최대 규모의 창업박람회로서 창업에 관련된 아이템들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남권 지역의 창업 희망자들은 다른 지역의 접근성이 어렵기 때문에 창업 아이템을 만나볼 기회가 부족하다. 따라서 창업 준비를 시작하는 사람들은 서울과 경기지역으로 직접 찾아가 소스를 볼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 기회마저 제약이 있어 부산과 경남 동남권 지역의 창업 희망자들은 이러한 공공의 장이 주최될 때 더욱 몰릴 것으로 예상되어 이번 부산창업박람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이유 중 하나이다.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경로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부산창업박람회는 다각도에서 유망 프랜차이즈의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공유하고 전파하는 주요한 창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 프랜차이즈 업체들과 직접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은 동남권의 예비 창업인들에게 2015년 창업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유용한 기회의 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부산창업박람회가 부산을 넘어 동남권의 창업시장에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매해 열리고 있는 부산창업박람회의 통계․수치를 살펴보면 개인 창업 비중도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그만큼 개인 창업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박람회에 참관해 유익한 정보를 얻으며 실제로 창업이 이어지기까지 많은 도움을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장에서 여러 창업 아이템을 눈으로 보고 듣고 느끼면서 궁금한 사항을 곧바로 상담받아 해결할 수 있는 장이 될 부산창업박람회는 단시간 내에 현장감 있는 생생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 활용도가 높은 박람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창업박람회가 개최한 이후 부산을 나아가 동남권 창업 시장의 파급효과에 일조하며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한편 부산창업박람회는 창업 시장의 동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면서 창업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다양한 업체들과 업종을 탐방할 수 있는 특수성을 살펴 알찬 정보를 제공해 창업인들에게 창업의 기회를 열어줄 계획이다.

현재 부산창업박람회는 39()~415()까지 홈페이지로 참관객 사전등록 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세부 일정 및 자세한 내용은 부산창업박람회 홈페이지(www.bexpo.co.kr) 또는 박람회 사무국(070-8797-6723)에 문의하면 된다.

 

문의 : 박람회 사무국 051-512-0327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