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문을 여닫는 횟수가 잦아지는 요즘,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좋아하지만 마냥 사서 먹이기에는 찝찝한 아이스크림.  방학을 맞아 아이들과 좋은 먹거리와 추억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아이스크림을 집에서 만들어보자.

인공색소나 첨가물이 들어가지 않는 안전하고 맛있는 아이스크림 만들기, 의외로 쉽다.  냉동실에서 최소 5시간 이상 얼릴 것과  일단 3시간이 지나면 30분 간격으로 재료를 골고루 긁어 주는 것만 유의하면 된다.

이 부분이 홈메이드 아이스크림 만들기의 하이라이트. 이 과정은 딱딱한 결정이 생기는 것을 막고 아이스크림 특유의 부드러운 맛을 내기 위한 것이다. 이 작업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결정이 그대로 남아 ‘얼음과자’가 될 수도 있다.

◇ 단호박 고구마 아이스크림
▽재료=호박 60g, 고구마 40g, 생크림 150g, 우유 70g, 달걀노른자 4개
1. 단호박과 고구마의 껍질을 벗긴 뒤 찜통에서 10분 정도 찐다.
2. 호박과 고구마가 식기 전에 그릇에 담아 설탕을 넣고 섞는다. 재료가 뜨거울 때 설탕을 넣어야 잘 섞인 잼 상태가 된다.
3. 생크림과 우유를 섞는다. 손을 넣었을 때 미지근한 정도로 데운 뒤 식힌다.
4. 생크림과 우유의 혼합 재료에 호박과 고구 마를 넣은 뒤 냉동실에서 얼린다.
5. 냉동실에서 가장 차가운 상태로 5시간 이상 얼린다. 다시 포크를 이용해 30분 간격으로 골고루 긁어 준다.


◇검은 깨 아이스크림을 얹은 파르페
▽재료=참깨 40g, 설탕 80g, 생크림 100g, 우유 250g, 시리얼 30g, 플레인 요구르트 30g, 긴 막대 과자
1. 믹서에 참깨와 약간의 우유를 넣은 뒤 곱 게 간다.
2. 생크림과 우유를 혼합하여 냄비에 60도 정도로 미지근하게 데운 뒤 설탕을 섞는다.
3. 믹서에 다시 간 참깨를 섞은 뒤 냉동실에서 얼린다.
4. 그릇에 시리얼을 담고 플레인 요구르트를 뿌린다.
그 위에 아이스크림을 얹고 긴 막대 과자를 올려 장식한다.






◇황도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재료=캔 황도 50g, 플레인 요구르트 150g, 생크림 180g, 설탕 50g
1. 플레인 요구르트에 생크림을 섞은 뒤 설탕을 넣는다.
2, 여기에 황도를 잘게 다져 넣은 뒤 스테인리스 용기나 깨지지 않는 곳에 담아 얼린다.
3. 여기에 망고나 딸기 소스를 만들어 뿌려 먹어도 좋다.
4. 망고나 딸기 소스를 만들 려면 설탕과 물을 같은 비율로 넣는다. 설탕이 녹을 정도로 가열한 뒤 망고나 딸기를 넣으면 된다. 이때 설탕이 녹은 상태는 손으로 만져서 거칠한 느낌이 나지 않아 야 한다.




◇단팥 아이스크림
▽재료=통조림 단팥 50g, 생크림 150g, 우유 100g, 설탕 50g, 달걀노른자 2개, 초콜릿 시럽 5g, 다진 땅콩 5g
1. 냄비에 생크림과 우유를 섞어 1분 정도 데운 뒤 식힌다.
2. 식힌 재료를 스테인리스 용기에 넣은 뒤 달걀노른자와 설탕을 섞고 거품기로 저어 준다.
3. 여기에 단팥을 넣어 골고루 섞은 뒤 냉 동실에서 5시간 이상 얼린다.
4. 준비된 아이스크림에 초콜릿 시럽을 뿌리고 땅콩 다진 것을 올린다.





◇녹차아이스크림
▽재료=녹차가루 20g, 생크림 100g, 우유 250g, 설탕 80g, 달걀노른자 4개
1. 생크림과 우유를 섞어 60도 정도로 미지근하게 데운 뒤 식힌다.
2. 설탕과 달걀노른자, 녹차가루를 한데 섞는다. 식힌 상태에서 혼합해야 달걀노른자가 익지 않는다.
3. 차게 식힌 생크림과 우유에 2의 재료를 섞은 뒤 냉 동실에서 얼린다.
4. 아이스크림을 만들 때는 가루가 좋다. 녹차 잎을 사용하면 맛이 떫어지거나 색깔이 좋지 않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