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호환 부산대 총장이 총장으로 임용되기 위해 김기춘 전 비서실장 등 정권 실세에게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에 대해 부산대 인문대 교수들이 정확한 해명을 촉구하며 사퇴할 것으로 권고하고 나섰다.

인문대 교수들은 20일 성명을 내고 "최근 총장 임용을 둘러싸고 불거진 의혹에 대해 전 총장이 담화문을 통해 소명했지만 지극히 형식적이어서 납득할 수 없다"면서 "총장의 진심 어린 반성과 공개적인 사과, 앞으로 일정에 대해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교수들은 "교육부의 집요한 방해에도 불구하고 고현철 교수의 희생과 교수들의 총의를 바탕으로 직선제를 지켜냈고, 어떤 이유로도 직선제를 포기할 수 없다"면서 "전 총장이 현 정부의 국정 철학과 대학정책에 적극 동참한다는 말은 직선제의 폐기까지 포함하는 것인가에 대한 정확한 생각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은 "전 총장이 취임한 이후 연합대학을 추진하고 있는데 학내에서는 그 필요성을 논의한 적이 없고 부대신문 사설, 총학생회의 투표 등을 통해 학내 여론은 이미 연합대학 추진을 거부한 바 있다"면서 "전 총장은 연합대학 추진과 관련된 자신의 입장을 다시 밝히고 앞으로 연합대학 포기를 공개 천명함과 동시에 연합대학을 추진할 시 총장직을 내려놓겠다는 약속을 서면으로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교수들은 "전 총장의 상식에 어긋난 정당하지 못한 행위로 인해 부산대학교의 명예는 더할 수 없이 추락했다"면서 "심각하게 추락한 부산대의 명예 회복을 위해 책임 있는 결단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