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산하 부산환경공단 직원 2명이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필리핀으로 이른바 '황제 관광'을 떠나 현지 여성과 성매매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산시 3급 공무원이 수십억 원 대 땅 투기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산하 공기업 직원의 원정 성매매 사실까지 확인되면서 부산시 공직기강 해이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부산경찰청 국제범죄수사대는 24일 필리핀 원정 성매매를 한 혐의(성매매 알선 행위의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로 부산환경공단 3급 직원 A씨와 4급 B씨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9월과 10월 각각 4박 5일과 3박 4일 일정으로 필리핀 마닐라로 떠나 현지에서 성매매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필리핀 마닐라 황제 골프투어' 알선 인터넷 카페를 통해 대금을 미리 낸 뒤 필리핀으로 가 낮에는 골프를 치고 밤에는 성매매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A씨 등은 필리핀으로 떠나기 전 알선 업자로부터 현지 여성의 사진 등을 전달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불법 성매매 광고 사이트를 단속하는 과정에서 이들이 카페 내에서 한 실명 인증을 토대로 수사를 벌여왔다.

경찰은 해당 카페를 통해 원정 성매매를 한 40여 명을 상대로 수사를 벌여 현재까지 부산환경공단 직원을 비롯해 9명을 형사 입건했다.

경찰은 관련 수사가 아직 마무리되지 않았지만, A씨 등이 준공무원의 신분에 있어 최근 부산환경공단에 '기관 통보'했다.

경찰로부터 기관 통보를 받은 부산환경공단은 공직 기강과 윤리를 훼손했다는 이유로 A씨 등 2명을 곧 바로 직위해제하고 자체 감사에 착수했다.

A씨 등은 자체 감사에서 "이민을 가기 위해 현지 정보 수집차 필리핀을 다녀왔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환경공단은 최근 경찰의 통보와 자체 감사 결과를 부산시 감사관실에 전달했으며, 시는 이들에 대한 처벌 수위를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창원지검은 지난 15일 부산시 3급 공무원 C씨의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C씨 자택과 부산시청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C씨가 2012년 부산시 사무관으로 재직하면서 강서구 대저동 당 4천여㎡를 9억여 원에 매입해 3년 뒤 41억 원에 매각한 사실을 토대로 수사를 벌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서병수 부산시장은 지난 18일 시 간부와 출자·출연기관 임원들을 불러 공직기강 확립과 관련해 자정을 주문한 바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