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부경찰서는 횡령과 지방재정법 위반 혐의로 부산무용협회 전·현직 임원 4명을 조사하고 있다고 14일 밝혔다. 

이들은 지난 2010년부터 최근까지 8년 동안 부산문화재단 등을 통해 받은 공연 지원비 6천만 원을 조직적으로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지역 무용계 갑질 논란과 함께 이른바 '페이백' 관행이 알려진 이후 지난 10월 협회에 대한 압수수색 벌였다.

그 결과 협회 임원들이 가족과 지인 등의 이름으로 만든 차명계좌를 이용해 지원금을 빼돌린 정황을 포착했다.

당시 경찰은 이들이 유용한 돈이 수백만 원 수준이라고 밝혔으나, 이후 두 달 동안 지원금 내역과 정산보고서 등 서류를 대조한 결과 지금까지 확인된 피해액은 6천만 원이 넘는다고 설명했다. 

경찰이 확인한 계좌에는 최근까지 열린 각종 공연 지원금 입출금 내역과 함께 지역 무용수 등 무용계 관계자 명의로 적게는 5만 원에서 많게는 수십만 원까지 협회 측에 돌려준 흔적이 남아 있었다. 

경찰은 이를 바탕으로 협회가 공연비를 지원받은 개인이나 단체로부터 지원금의 일정부분을 차명계좌로 돌려받는 수법으로 빼돌린 것으로 보고 있다. 빼돌린 지원금은 부산문화재단 등을 통해 받은 시비가 대부분이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경찰은 다만 협회 관계자 등이 이 돈을 개인적으로 착복한 정황은 파악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조만간 수사를 마무리하고 사건을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넘길 예정이다.

부산 남부경찰서 관계자는 "부산시의 지원금 등을 빼돌린 자료가 수년 동안 복잡하게 얽혀있어 이를 확인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렸지만, 협회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횡령이 이뤄져 온 정황은 이미 확보한 상태"라며 "여죄에 대한 수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전현직 협회 간부 4명을 모두 기소의견으로 송치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경찰 수사가 무용계 등 지역 예술계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않을 것으로 보여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