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는 지난 2013년 금정구 남산동 캠퍼스로 이전하면서 남산동 일대 경제가 살아나 주민들 삶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 주민들은 호응을 하며 박수를 보냈다. 

그러나 이전 후, 남산동 일대는 외대 이전 전보다 지역경제가 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예로 외대 입구 상권이 무너지며 그 인근 빌라입주율이 떨어지고 커피숍 등은 문을 닫을 지경이라고 한다.

그런 가운데 학교는 이전하면서 금정구청에 지하수를 개발해 조경수나 청소 등 용도로만 사용하겠다고 신고한 후, 일부 음용수로 공급해 온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학교측은 600t 규모의 대형 물탱크에 지하수를 받아,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공급받은 수돗물을 섞어 기숙사와 학생회관 등에 매달 90톤 가량 공급해 온 것이다.

관련 규정에 따르면 비음용 지하수를 음용수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수질검사를 받은 뒤 관할 지자체로부터 정식 허가를 받아야 하지만 부산외대는 별다른 허가 절차도 거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외대는 이같은 방법으로 지하수를 음용수로 공급하면서 매년 7천만 원 상당의 상수도 비용을 줄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부산외대가 상수도 비용을 줄이기 위해 학생과 교직원 등에게 생활용수로 사용해야 할 지하수를 음용수로 공급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부산외대 측은 매년 정기적인 수질검사를 거쳐 지하수 자체는 식수로 써도 문제가 없으며, 다만 음용수로 바꾸는 행정 절차를 누락해 오해가 생겼다고 해명했다.

학교측은 '보도 내용에 대한 정정보도 신청을 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정구청은 지하수 전문가 등이 참여한 특별조사팀을 꾸려 물탱크를 점검하고, 음용수 변경허가를 하지 않은 채 지하수를 공급한 혐의로 경찰 고발과 함께 수사를 의뢰할 방침 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부산외대 측은 비음용 지하수를 음용으로 허가받는 절차를 제때 이행하지 못한 점은 인정하지만, 논란이 된 지하수에 대한 수질검사 결과 먹는 물 기준에 적합하다고 해명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