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명 소명 완료·5명 탈당 권유…1명 제명안 상정

오전 8시 시작한 소명 절차…오후 3시께 완료
한무경 "끼워맞추기식 조사…무혐의로 증명할 것"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부동산 불법거래 의혹'과 관련한 긴급 최고위원회의 주재를 위해 회의실로 향하고 있다. 이날 비공개로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에서 국민권익위원회가 통보한 소속 의원 12명의 명단의 공개 여부, 처분 수위 등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동취재사진) 2021.08.24. photo@newsis.com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4일 국민권익위원회가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 결과 의혹을 제기한 현역 의원 12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지도부는 5명 의원에게 탈당을 권유했다. 또 한무경(비례·초선) 의원에 대해선 제명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이날 이 대표의 브리핑에 따르면 강기윤 김승수 박대수 배준영 송석준 안병길 윤희숙 이주환 이철규 정찬민 최춘식 한무경 의원(가나다순)이 이번 권익위의 명단에 포함됐다.

이 대표는 "먼저 안병길 윤희숙 송석준 의원은 해당 부동산이 본인 소유가 아니고 본인이 (투기) 행위에 개입한 바가 전혀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고 밝혔다.

이어 "김승수 박대수 배준영 의원은 토지 취득 경위가 소명됐고 이미 매각됐거나 즉각 처분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강기윤 이주환 이철규 정찬민 최춘식 한무경 의원은 만장일치로, 모두의 뜻을 모아 탈당(권유)과 함께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으로 요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한무경 의원에 대해서는 "다음 의총에 제명안을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날 오전 8시부터 비공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권익위 명단에 오른 의원들을 화상으로 연결해 소명을 들었다. 이날 소명 절차는 오후 3시께에 종료됐다.

앞서 명단에 오른 김승수 의원은 이날 명단에 포함된 데 대해 "농지법상 적법하게 증여받아 위탁경영하고 있는 사안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해명했다.

김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먼저 권익위와 관련한 제 사안은 부동산 명의신탁이나 업무상 비밀이용과 같은 부동산 투기와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것을 말씀드린다"며 "문제가 된 답(畓)은 제가 태어나기 전인 1949년부터 아버님 소유의 땅으로 제게는 많은 추억이 남아 있는 토지"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해당 농지는 현재도 아버님이 살고 계시는 고향마을 뒷산에 연접한 논으로 총면적 700평, 공시지가 ㎡당 19500원으로 전형적인 농지다. 투기와 전혀 무관하다"고 덧붙였다

송석준 의원도 "연로하신 어머님과 큰형님 내외가 아직도 농사일을 하고 있어 농기구·농작물 보관 등 편의를 위해 노후주택 보수 때 창고도 함께 수선했던 것인데, 가족들이 신고절차를 놓쳤다"고 해명했다.

그는 "권익위가 건축법 위반 의혹을 제기한 해당 소규모 창고 건물은 농업을 경영하기 위하여 1963년에 건축되어 현재 어머님 소유의 농가주택의 부속건축물"이라며 "건축법에 따라 신고만 하면 되는 건축물임에도 시골 농가들의 경우 관행적으로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속히 신고절차를 마무리하여 건축물대장에 등재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명안 상정이 예고된 한무경 의원의 경우 "이번 권익위 조사가 얼마나 부실하고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졌는지 몸소 증명해보이겠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한 의원은 이날 입장문에서 "향후 수사기관의 수사가 진행되면 관련 의혹이 신속하고 깨끗하게 정리될 수 있도록 성실히 조사에 임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농지법 위반 의혹을 받는 토지는 2004년, 2006년에 매입한 땅으로 권익위는 조사결과를 발표하기 전 '경작 여부'와 '농지 형상' 등을 현장을 방문해 조사했어야 하나 그런 과정을 생략했다"며 "또 최근 민주당 모 의원의 농지법 위반 공소시효 도과(만기)를 볼 때 본인 건은 민주당 의원보다 훨씬 과거 시점에 매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의원은 "당연히 공소사실 도과 결정이 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권익위도 인지하고 있음에도 여야 동수를 맞추기 위한 끼워맞추기식 조사결과를 발표했다"며 "무혐의 수사 결과를 몸소 증명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