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다당제 소신 발휘할 때…尹 설득해달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국회 정개특위 공전은 이번주로 끝내야 한다"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도입 등 선거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6·1 지방선거가 정상적으로 치러지려면 4월5일 본회의가 마지노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제는 결정해야 할 시간"이라며 "민주당은 정치개혁 입법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초의원 3인 이상 중대선거구제 시행, 위성정당 방지법 제정 등 다당제 정착을 위한 정치개혁 약속의 진정성을 입증하겠다"며 "잘하든 못하든 한 석씩 나누는 기존 구조를 혁신해 거대 양당의 기득권을 과감히 내려놓고 다당제를 통해 풀뿌리 민주주의의 기반을 보다 공고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개특위 공전을 풀 열쇠는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갖고 있다. 안 위원장은 윤석열 당선인과 단일화에 합의하면서 다당제는 소신이고 밝힌 바 있다"며 "지금이야말로 다당제 소신을 발휘할 때다. 윤 당선인을 설득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번 주에는 정치개혁 합의안을 통과시켜서 헌법 불합치 문제를 해소하고 공직선거법 개정을 마무리시켜줬으면 한다"며 "시간이 없다. 총리 후보로도 꼽히는 다당제 전도사 안 위원장의 책임과 역할을 기다린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출 구조조정만으로는 윤 당선인이 주장하는 50조원가량의 추경 재원 마련은 불가능하다"며 "국채 발행을 최소화하자는 윤 당선인의 말은 국채 발행이 가능한 만큼만 추경을 하겠다는 말과 다르지 않다. 벌써부터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 추경 규모가 반토막날 거란 이야기가 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당선인이 진정으로 추경 의지가 있다면 인수위는 그 내역과 규모, 재원 방안을 국민에게 제시해야 한다"며 "인수위 안을 놓고 여야 원내대표가 머리를 맞대 협의하고 대안을 마련해야 인수위 눈치를 보는 기재부를 설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