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MZ 세대 중심 ‘쓰줍인’과 광안리 일대서 담배꽁초 등 수거

대선주조(주) 임직원들과 '쓰줍인' 회원들이 19일 오전 광안리 해별 일대를 청소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대선주조(주) 임직원들과 '쓰줍인' 회원들이 19일 오전 광안리 해별 일대를 청소한 뒤 포즈를 취하고 있다.

 

대선주조(대표 조우현)MZ세대 중심으로 결성된 환경단체 회원들과 부산 광안리 해수욕장 인근을 청소하는 비치코밍(beachcombing)’을 진행했다.


함께 그린(GREEN), 푸른 빛 광안리를 주제로 기획된 이번 행사는 부산 대표 향토기업 대선주조의 ESG 경영 철학과 지역 상생 의지가 반영됐다는 평가다.

 

대선주조는 지난 19일 오전 환경단체 쓰레기를 줍는 사람들과 함께 광안리 해변 일대에서 담배꽁초를 중심으로 쓰레기를 수거하는 비치코밍행사를 벌였다. ‘비치코밍은 해변을 뜻하는 '비치(beach)'와 빗질을 뜻하는 '코밍(combing)'의 합성어다.

 

실제, 대선주조 임직원들과 쓰줍인 회원 10여 명은 이날 행사를 통해 각종 쓰레기 100L를 수거했다. 특히 미세플라스틱 오염의 주범으로 이번 정화 활동의 핵심 목표였던 담배꽁초 1000여 개를 수거했다.

대선주조와 쓰줍인이 기획한 이번 행사는 환경 보호 외에도 지역 상권 살리기의 목적도 크다.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상권을 깨끗하게 청소함으로써 고객들이 찾고 싶은 거리로 만드는 한편 상권 홍보 효과도 덤으로 거두겠다는 복안이다.

 

대선주조와 쓰줍인은 지난 3월 초에도 서면 상권 일대에서 쓰레기 400L와 담배꽁초 4000여 개를 수거하는 플로깅 블루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특히, 쓰줍인은 담배꽁초의 올바른 처리 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2022년 서면 상가 일대에 꽁초수거함을 설치하고, 상인회와 협력하여 수거함 관리체계를 구축했다. 지난 7월에는 꽁초수거함이 설치된 가게에 직접 방문하여 흡연자 및 비흡연자들의 인식을 조사했다. 대선주조는 매월 정기 후원으로 쓰줍인의 적극적인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대선주조 조우현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부산의 관광 명소 광안리 해변이 깨끗해지고 주변 상권도 다시 주목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면서 앞으로도 이런 행사가 정례화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쓰줍인 부산 리더 배은지 씨는 무단 투기된 담배꽁초는 해양 미세 플라스틱 오염의 주범이다. 오는 9월에는 꽁초 수거함 시민 모니터링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