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하는 박민식 장관[연합뉴스 자료사진]
답변하는 박민식 장관[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기자 =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은 6일 "문재인 전 대통령의 부친은 (일제시대) 흥남시청 농업계장을 했는데 친일파가 아니냐"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의 관련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그의 발언은 일제강점기 간도특설대에서 복무한 백선엽 장군이 친일파가 아니라는 취지로 주장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박 장관은 "백선엽이 스물몇살 때 친일파라고 한다면 문재인 대통령의 부친인 문용형 그분도 거의 나이가 똑같다. 그 당시 흥남시 농업계장을 했다"며 "흥남시 농업계장은 친일파가 아니고 백선엽 만주군관학교 소위는 친일파냐. 어떤 근거로 그렇게 한쪽은 친일파가 되어야 하고 한쪽은 친일파가 안 되어야 하느냐"고 말했다.

1920년 함경도 흥남시에서 태어난 후 흥남시청 농업과장으로 근무하다가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흥남철수작전 때 남한으로 피난했다.

백선엽 장군은 1920년 평안남도 강서에서 출생해 일제 만주군 소위로 임관하면서 군문에 들어온 뒤 6·25전쟁 때 1사단장, 육군참모총장, 휴전회담 한국 대표, 주중한국대사, 교통부 장관 등을 지냈다.

박 장관의 발언을 놓고 여야 의원들 간에도 격론이 벌어졌다.

정무위원장인 민주당 백혜련 의원은 "지금 장관님께서 너무 오버하시는 것 같다"고 지적했고, 같은 당 박재호 의원도 "비교를 할 게 있고 안 할 게 있다. 논쟁을 자꾸 만드는 게 장관님은 즐겁고 좋으냐"고 직격했다. (연합뉴스: 보도)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은 "문 전 대통령 부친이 일제시대 관직을 했는데 우리가 친일이라고 한 번이라도 공격한 적 있느냐"며 "박 장관은 백선엽이 친일이라고 한다면 문 전 대통령 부친도 친일이냐고 되물은 것"이라고 옹호했다.

clap@yna.co.kr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