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금정구(구청장 김재윤)가 ‘2023 부산시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경진대회는 부산광역시 주관으로 정부혁신 3대 전략 △모두가 편한 서비스 정부 △데이터 기반의 애자일 정부 △소통ㆍ협력하는 선제적 정부에 관한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공유 ‧ 확산하고자 개최되었다.

금정구는‘117만 공무원의 염원! 예산업무 자동화를 통한 민첩하고 효율적인 정부 구현’이라는 주제로‘데이터 기반의 애자일 정부’ 분야에 참가해‘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교육청 등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행정안전부에서 개최하는「2023년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추천된다.

본 사례는 예산업무 RPA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업무시간을 연간 52,985시간을 절감하고, 예산업무 효율성ㆍ신속성ㆍ정확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내용을 담고 있다.

금정구에 따르면 △기피 ․ 격무 업무에 대한 적극적 ․ 창의적 문제 해결 △행 ․ 재정적 비용 절감 및 업무 효율성 제고 △전 지자체․공공기관 공통사무로서 막대한 파급력 등 행정의 필수적인 예산업무 효율화로 공공서비스 품질 혁신 기반 마련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재윤 금정구청장은“행정의 효율화로 구민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금정구가 부산시 혁신 우수사례‘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전국적으로 공유․확산할 혁신 우수사례를 지속해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