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병기 전북대 명예교수가 예서체로 쓴 ‘견리망의’ 휘호. 교수신문 제공
. 김병기 전북대 명예교수가 예서체로 쓴 ‘견리망의’ 휘호. 교수신문 제공

 교수들이 올해를 정리하는 사자성어로 ‘이로움을 보자 의로움을 잊다’는 뜻의 ‘견리망의’(見利忘義)를 꼽았다.

교수신문은 올해 전국의 대학교수 13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견리망의’가 응답자 30.1%(396표)의 지지를 얻어 가장 많이 꼽혔다고 10일 밝혔다.

‘견리망의’를 추천한 김병기 전북대 중어중문학과 명예교수는 “지금 우리 사회는 이런 견리망의의 현상이 난무해 나라 전체가 마치 각자도생의 싸움판이 된 것 같다”며 “정치란 본래 국민을 ‘바르게 다스려 이끈다’는 뜻인데 오늘 우리나라의 정치인은 바르게 이끌기보다 자신이 속한 편의 이익을 더 생각하는 것 같다”고 현 세태를 꼬집었다.

김 교수는 분양사기, 전세 사기, 보이스피싱, 교권침해 등에 대해서도 “나만 잘살면 된다는 생각이 정당화되다시피 해 씁쓸한 사기 사건도 많이 일어났다”며 “당장 내 아이의 편익을 위해 다른 아이나 선생님의 피해를 당연시하는 사건들이 많이 보도됐다. 아이들에게 당장 눈앞의 점수나 이익을 위해 사람의 도리를 뒤로하라고 가르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 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교수는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시민들은 더욱 자신과 가족의 생존을 위한 이익에 관심을 두게 마련인데, 그럴수록 사회 지도층이 공동체의 의로움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면서 부와 권력 차원에서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을 지적하기도 했다.

응답 교수 25.5%(137명)의 지지를 얻어 견리망의에 이어 25.5%(335표)를 얻어 2위를 차지한 사자성어는 ‘적반하장’이다. 적반하장은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말이다. 3위를 차지한 ‘남우충수’는 ‘피리를 불 줄도 모르면서 함부로 피리 부는 악사들 틈에 끼어 인원수를 채운다’는 뜻으로 24.6%(323표)의 교수가 선택했다. 한 교수는 “실력 없는 사람이 높은 자리를 차지하는 것을 비유한 것”이라며 “속임수는 결국 자기 자신을 해롭게 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