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시기 가장 좋은 시간은 아침에 일어난 뒤 한두시간 지난 뒤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코메디닷컴
커피 마시기 가장 좋은 시간은 아침에 일어난 뒤 한두시간 지난 뒤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코메디닷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커피부터 찾는 사람이라면 마시는 시간을 조금만 늦추는 게 좋을 듯하다. 커피를 마시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잠에서 깨어난 지 한두 시간 지난 뒤라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 메릴랜드 주의 군의관 양성 의대인 유니폼드서비스대(USU) 연구팀에 따르면 하루 중 커피를 마시기에 가장 좋은 시간은 오전 9시 반~11시 반, 즉 평균 10시 반을 전후한 시간이라는 것이다.

이는 커피 속의 카페인이 체내의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과 만나 반응을 일으키는 것과 관련이 있다. 즉, 아침에 잠에서 깬 직후는 코르티솔 호르몬이 최고조에 달할 때여서 이 때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에 대한 내성이 커지고 카페인이 코르티솔 호르몬의 분비를 더욱 촉진하게 된다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 말은 이 때 커피를 마시면 커피를 마신 것 같지 않아 더욱 많이 마시게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사람들의 일반적인 취침, 기상 시간대를 기준으로 할 때 코르티솔 호르몬 수치가 가장 높은 시간대는 오전 8~9시, 정오부터 오후 1시까지, 오후 5시 반부터 6시 반까지라면서 이 시간대를 피해 커피를 마시는 것이 ‘카페인 효과’를 높이는 것”이라고 밝혔다.

단, 이는 사람마다 수면 패턴이 다르니 각자에게 맞는 시간대를 찾으라고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Best time to drink a cup of coffee: 10.30am’이라는 제목으로 영국 일간 ‘더 텔레그래프(The Telegraph)’가 보도했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