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이낙연 회동, 50분만에 종료… ‘통합 방안’ 이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30일 서울 종로구의 한 음식점에서 회동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전 국무총리가 30일 서울 종로구의 한 음식점에서 회동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총선 이겨야…당 나가는 게 그 길 아닐 것 말씀”
이낙연 “이재명 변화 의지 안타깝게도 확인할 수 없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인근 식당에서 전격 회동했지만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50분 만에 종료됐다.

이낙연 전 대표가 올해 연말까지 이 대표 사퇴 및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신당을 만들겠다고 예고한 상황에서 성사된 만남이었지만 갈등을 봉합하지 못했다.

이날 회동은 오전 10시에 시작돼 50여분간 이뤄졌다.

이 대표는 회동을 마친 후 “당에 부족함이 많다고 생각될 수 있고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당을 나가는 것은 길이 아닐 것이라고 간곡히 말씀드렸다”면서 “어떤 경우라도 가능한 길을 찾아 단합을 이뤄내고 그 힘으로 절망을 이겨내야 한다고 말씀드린다. 총리님께서 다시 한번 깊이 재고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입장을 밝히고 자리를 떠났다.

이 전 대표는 “변화의 의지를 이재명 대표로부터 확인하고 싶었지만 확인할 수 없었다”며 “민주당을 지키는 것은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김대중 노무현이 구현하려 했던 가치와 정신, 품격을 지키는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통합비대위 관련된 이야기가 있었냐는 질문에는 “그걸 거부했습니다”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그동안 당 안팎에서 충정어린 제안이 있었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응답을 기다렸으나 어떠한 응답도 하지 않았다”며 아쉬워했다.

‘탈당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차차 말씀드리겠다. 조금 더 가치있는 일을 하겠다”고 답했다.

두 사람은 이날 오전 덕수궁 옆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배석자 없이 만나 대화를 시작했다. 두 사람의 만남을 일컫는 이른바 ‘명낙회동’은 이 전 대표가 미국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뒤인 지난 7월 이후 5개월 만이다.

이 전 대표가 올해 연말까지 ‘이재명 사퇴 및 통합 비상대책위원회 전환’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내년 초 신당을 창당하겠다고 예고한 상황에서 이날 회동이 어렵게 성사됐지만 양측의 갈등 봉합에는 실패한 셈이다.

이 전 대표가 요구한 대표직 사퇴 요구를 이 대표가 받아들일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회동 전부터 이 전 대표의 탈당을 앞두고 양측의 명분쌓기용 만남이라는 관측이 제기된 바 있다.

함박눈이 내리는 가운데 예정된 시간보다 5분 먼저 식당 앞에 도착한 이 대표는 기자들이 어떤 대화를 나눌 것인지를 묻자 “작전을 짜고 얘기하는 건 아니다”라고 답했다. 서울에 대설주의보가 내린 이날 이 대표가 먼저 식당 앞에 도착해 이 전 대표를 기다렸다. 이 대표는 통합 관련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 것이냐는 취재진 질문에 “정치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눈높이라고 생각된다. 국민들께서는 검사 독재 정권의 폭압적인…” 이라고 말을 이어가다 이 전 대표 차량이 도착하자 말을 끊고 이 전 대표를 맞았다.

이 대표는 이 전 대표가 도착하자 차량 옆으로 다가가 이 전 대표를 맞이했고, 둘은 나란히 식당 안으로 들어갔다.

두 사람이 입장할 때 이 대표 지지자로 보이는 사람이 “대표님보고 물러나라? 이낙연씨, 그러지 마세요”라고 외치자, 이 대표는 직접 “하지 마세요”라고 제지하기도 했다.

이날 회동에는 이 대표 측에서 천준호 비서실장과 김영진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 박성준 대변인이, 이 전 대표 측에서는 비명(비이재명)계 윤영찬 의원이 동행했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