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이달중 점검회의 개최

지난해 연체율 상승으로 ‘뱅크런’(대규모 예금 인출) 위기를 겪은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이 다시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 조선 경제가 보도했다. 19일 금융권과 새마을금고중앙회 등에 따르면 새마을금고의 연체율은 작년 말 5%대에서 지난달 말 기준 6%대로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부동산 경기 악화로 건설 관련 대출이 부실화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새마을금고는 연체율을 낮추기 위해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 1조원 상당의 부실 채권 추가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지난해 새마을금고는 부실채권 3조원을 손자회사인 ‘MCI대부’(1조원)와 캠코(2조원)에 넘기겠다는 방침을 세웠고, 작년 말 캠코는 1조원가량의 부실 채권을 인수한 바 있다.

한편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이달 중 새마을금고 건전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관계기관 점검회의를 열기로 했다. 금융 당국 관계자는 “전반적인 상황을 들어보고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등을 논의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르면 다음 달 금감원과 예금보험공사 등은 새마을금고에 대한 첫 검사에도 나설 전망이다. 이달 초 금융위와 행정안전부가 ‘새마을금고 건전성 감독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금융 당국이 새마을금고의 건전성을 들여다볼 수 있게 됐다.

다만, 금융권 관계자는 “새마을금고는 다른 2금융권에 비해 선순위 대출 비중이 높고, 대출해준 PF(프로젝트 파이낸싱) 사업장도 사업성이 괜찮아 위기로 번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