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장예찬 전 청년최고위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장예찬 전 청년최고위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6일 ‘막말 논란’을 빚은 장예찬 전 청년최고위원의 부산 수영 공천을 취소했다.

국민의힘 장예찬 전 최고위원이 15일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과거 발언 관련 사과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부산시의회 제공

공관위는 이날 “장예찬 후보의 공천 취소를 의결하고 재추천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공천 취소 이유에 대해선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한 결과, 장 후보는 국민 정서에 반하고 공직 후보자로서 부적절한 발언이 상당수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장 전 청년최고위원은 2014년 페이스북에 “매일 밤 난교를 즐기고, 예쁘장하게 생겼으면 남자든 여자든 가리지 않고 집적대는 사람이라도 맡은 직무에서 전문성과 책임성을 보이면 프로로서 존경받을 수 있는 사회가 건강한 사회이지 않을까”라고 쓴 것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됐다. 이외에도 “사무실 1층 동물병원 폭파하고 싶다. 난 식용을 제외한 지구상의 모든 동물이 사라졌으면 좋겠음”(2012년), “(서울시민들의) 시민의식과 교양 수준이 일본인의 발톱의 때만큼이라도 따라갈 수 있을까 싶다”(2012년) 등 부적절한 발언들이 도마 위에 올랐다.

장 전 청년최고위원은 지난 12일 페이스북에 사과문을 올렸으나 논란이 사그라지지 않자, 전날 “아무리 어렸을 때라도 더 신중하고 성숙했으면 어땠을까 10번, 100번 후회하고 있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한 번 더 사과문을 올렸다. 장 전 최고위원은 지난 15일에는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사무소 개소식도 무기한 연기했다. 그러나 중도층 민심 이반 등 선거 악영향에 대한 당내 우려가 커지자 공관위가 결국 장 전 청년최고위원 공천 취소를 전격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지난 15일 막말 논란을 빚은 장 전 최고위원에 대한 공천 취소를 논의했다. 장 전 최고위원의 과거 부적절한 발언이 잇달아 드러나 논란이 확산하면서 당 내부에서도 “수도권 선거를 어렵게 만들 것”(김재섭 후보), “당이 엄중 조처를 내려야 살 수 있다”(이상민 의원) 등 단호한 조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지난 15일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마친 뒤 “장 후보에 관해 논의가 있었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그런 고민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 정가에서는 장 전 최고위원과 경선에서 패배한 전봉민 의원의 거취에도 관심이 쏠린다. 전 의원은 공천에서 탈락한 이후 장 전 최고위원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경선에서 패배한 현역 의원이 상대 후보의 선대위원장을 맡은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수영 국회의원 후보 재추천 절차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