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소규모 자영업자들에게 ‘가족과 함께하는 한가위’는 ‘남의 일’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전화번호부(대표 이택상)가 자사의 생활포털사이트 ‘아이슈퍼페이지’를 통해 중소 자영업자 750명을 대상으로 올 추석 계획에 대해 조사한 결과, 자영업자 중 62%는 ‘이번 추석에 고향 방문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귀향을 하지 않는 이유로는 ‘귀향 비용이 부담스러워서(41%)’와 ‘연휴가 짧아서(36%)’가 가장 많았으며, ‘연휴 중에도 정상 영업을 하기 때문에’라는 응답도 21%나 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연휴를 이용한 국내외 여행을 위해’ 라는 응답자는 2%에 그쳤다.

또 올 추석 연휴 휴무일수는 공식 휴무일로 지정된 ‘3일’이라는 응답이 47%로 가장 많았으나 30%는 ‘1~2일만 쉰다’고 답했으며 ‘하루도 쉬지 않는다’고 한 응답도 8%나 돼, 추석 연휴 3일을 제대로 쉬지 못하는 자영업자들이 상당수인 것으로 드러났다. ‘4일’과 ‘5일 이상’이라는 응답은 각각 11%, 4%에 그쳤다.

직원들에게 지급할 추석 상여금 액수는 ‘줄어들 것’과 ‘지난해와 비슷하다’라는 답변이 각각 61%, 23%인 데 비해, 16%만이 ‘늘어날 것’이라고 응답해 작년에 비해 체감 경기가 크게 악화된 것으로 드러났다.

직원들에게 지급할 추석 선물로는 ‘현금(25%)’, ‘상품권(17%)’ 등이 많았으며, 전통적인 인기 선물이었던 ‘건강식품(7%)’, ‘육류 세트(5%)’등은 상대적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선물을 하지 않을 예정’이라는 응답도 31%나 돼, 민족 최대의 명절도 불경기의 여파에서 예외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