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원 뒤에 배후가 있는 것 같다’ 주장

구청측 인정 “객관성 있는 심사규정으로 바꾸겠다”

▲ 김성수 의원

금정구의회 제179회 정례회 행정 감사장에서 집행부의  짜맞추기식 인력 채용 문제가 제기,  구청의 규정 전면 재조정이라는 결과를 얻어내는 등 의회가 모처럼 본연의 견제 기능을 수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김성수(서3-4동 출신)의원은 21일 오전 10시, 주민도시위원회(위원장 박인영) 행정사무 감사장에서 지난 07-08년에 채용한 환경미화원 18명에 대한 선발 심사와 관련, ‘짜맞추기식’ 채용을 했다는 의문을 제기해 파문이 일고 있다.

이날 김성수 의원은 “2007년 환경미화원 18명 선발에 36명이 접수했다, 당시 심사 과정에서 기준(배점표)인 학력, 연령, 금정발전 기여도 등 객관적 적용을 하지 않고 정실에 흐른 것 같다”며, 일일이 합격자를 이니셜로 거론하며 심사 기준에 위배된 사항을 강하게 지적했다.

마산에 거주하면서 모 회사에 근무 중 합격한 A씨는 2006년 6월 9일 장전동에 전입한 케이스로 유공자, 구 기여도, 표창 경력이 전무한데도 채용되었다.  그보다 통장 경력, 구 기여도가 월등한 B씨는 특별한 하자가 없는데도 불합격 처리되었다는 실례를 들었다.  이처럼 합격자 개개인에 대한 선발 과정의 문제점을 열거하며, 선발 과정의 투명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 것.  

이에 대해 구청관계자는 “공감하고 있다. 미화원 심사 규정이 합격, 불합격에 영향력을 줄 수 있다. 배점 기준을 다 바꾸겠다. 그리고 면접관들 재량을 축소해 현재 국장-과장들로 구성된 면접관을 과장-의회 그리고 민간인들로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의원은 “마지막 면접을 세분이 했다. 그리고 환경미화원으로서 소양 등을 고려하지 않고 불합리한 채용을 했다”며 “이런 결과는 심사원보다 배후가 없으면 안 되는 일이다”는 사견을 밝혀 감사장은 긴장감에 휩싸였다.  또 “최종 합격된 환경미화원들의 거주 지역을 보면 어느 특정지역에 7명이 선발 돼 구민들로서도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환경미화원은 경력 등에 따라 제 수당 등을 포함, 연봉이 약 3천만원에서 4천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