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S와 SMS활용 재난정보 실시간 제공

금정구는 황사대비 대책과 재난에 따른 행동요령을 수록한 안전 길잡이책을 제작, 자율방재단원과 통반장, 시장 등 다중이용시설에 집중 배포할 계획이다.

안전 길잡이책에는 태풍, 홍수, 호우, 강풍 등 자연재난 12종과 화재, 산불, 폭발 등 인적재난 6종, 정전, 테러의 사회적 재난 2종과 폭염, 낙뢰, 수상, 놀이시설 등 생활안전 12종류에 대한 예방과 행동대처요령을 담았다.

또한 황사발생 요인이 해외인 관계로 발생 자체를 막기는 어려워 예방과 홍보에 중점을 두고 4월 중 주민들을 대상으로 캠페인과 황사마스크를 배부 할 계획이다.

그외에도 금정구는 버스정보관리시스템을 활용한 전광판 재난대비 문자 송출과 SMS 문자전파등 주민들을 보호할 수 있는 재난정보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황사가 발생하면 즉시 자동음성 통보시스템(Xro-shot)을 통한 문자 메시지를 지역자율방재단, 통반장, 재난네트워크 회원들에게 전파해 노약자를 보호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버스정보시스템(BIMS)을 활용한 재난 문자송출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도로를 보행하는 주민들에게 온천천의 범람이나, 태풍, 호우주의보 등 각종 재난상황을 신속하게 알리고 인명과 재산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적극 이용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