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정구 장전5 재개발 구역 주민요구따라 해제

부산시가 2005년 지정한 정비예정구역 487곳 가운데 127곳을 해제하는 계획안을 시의회에 제출했다. "2020 부산시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 기본계획안"을 마련한 것. 

이 계획안의 백지화 되는 지역은 5년 지났어도 사업성이 낮아 시공사를 선정하지 못했거나, 주민들간 합의가 되지않는 지역들이라고 부산시가 밝혔다. 현재 추진이 흐지부지된 지역은 주민간의 갈등이나 폐 공가가 우범지대로 이용되는 등 사회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기도 하다. 

한편 계획안에 따르면 재개발 예정구역(도시환경 정비구역 포함) 239구역 가운데 73구역이 해제되고, 재건축 예정구역도 85구역 가운데  9지역이 백지화된다.

국.시비로 도로 등 기반시설을 조성해주고, 개별적으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인 주거환경 개선 예정구역 131곳의 9.9%인 13곳도 해제될 예정이다. 

금정구 장전5 재개발 구역, 중구 광복 1, 부산진구 부암 5 재개발 구역은  정비구역으로 확정됐으나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해제됐다.

부산시는 이처럼 정비구역으로 확정됐더라도 사업추진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곳은 과감하게 정비구역에서 제외해 전체적인 정비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할 계획이다.

이 같은 내용은 오는 10월말 고시될 예정이며 부산시는 조만간 정비구역 185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