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 선장 의식회복, 자가호흡 "안정적"

  

*피납 13일만에 의식을 회복한 삼호주얼리호 석해균 선장이 3일 오전 경기도 수원 아주대병원에서 기관지 튜브를 떼고 눈을 뜨고 있다.(아주대 병원 제공)

 

3일 오전 8시 32분 석 해균(58)선장의 상태가 호전되는 것을 확인한 의료진은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문봉기 마취통증의학과 교수의 주도아래 인공호흡기를 떼어냈다. 13일만에 깨어난 석선장의 첫마디는"좋아서"였다.

이후 환자가 기계호흡의 도움없이 자가호흡을 안정적으로 하고, 의료진의 질문에 적절한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

 눈을 뜬 석선장은 주위의료진을 보면서 어리둥절한 반응을 보였고 유희석 병원장이 중환자실 벽에 부착된 "석해균 선장님, 이곳은 대한민국입니다" 라는 현수막을 가리키며 "여기가 어딘지 아시겠어요?" 라고 묻자 빙그레 미소를 지었다.

" 왜 웃으세요?"라고 묻자, "좋아서..."라고 답했다.
아주대학교 유희석 원장은 "3일 오전8시32분 기관내 튜브도 제거했고 인공호흡기와 기관내 튜브를 제거하자 석선장은 얼굴을 움찔하고 깊은 호흡을 쉬면서 시원한 표정을 지었다"고 밝혔다.  유 원장은 "현재 석선장의 활력징후는 혈압 140/90mmHg, 맥박 100회/분, 체온 38도를 유지하고 있고, 시간당 소변량 100cc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혈소판 수치 21.5만/ml 유지하고 있으며, 혈색고 8.7g/dl로 약간 감소하여서 적혈구 한 파인트를 수혈했다"고 밝혔다.

또 유원장은 "기관튜브를 제거한 후 환자 상황이 나빠져서 재 삽관의 경우가 종종있지만 담당의료진이 오전 7시부터 정오까지 5시간을 관찰한 결과, 석해균 선장은 잘 적응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전했다.

석 선장은 이날 오전 9시쯤 가족들과 면회를 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의식을 완전히 회복한 것은 아니지만 가족들의 얼굴을 인지하고 있다고 병원측은 전했다.

병원측은 석 선장의 상태가 호전되면 다음주쯤 3차 수술을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고 상태는 아주 안정적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