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때 음식 등 제공 혐의, 곧 소환 임명에 영향 줄수도

 부산대 총장 임용후보자가 선거와 관련해 동료 교수와 직원들에게 음식과 선물을 제공한 혐의(교육공무원법 위반)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국립대 총장 임용후보자가 선거과정의 불법행위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것은 사상 처음이다.

 22일 부산지검 공안부(최인호 부장검사)는 부산대 차기 총장 선거 후보자로 나섰던 정윤식(56·통계학과) 박익민(57·재료공학부) 김유근(57·대기환경과학과) 교수 연구실과 이들 교수의 메일 기록을 확보하기 위해 대학본부 전산실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또 정 교수의 조교 정모 씨의 책상과 박 교수와 함께 검찰에 수사의뢰 된 최모 교수의 연구실도 압수수색했다. 

이날 압수 수색은 오전 10시 30분부터 4시간 가량 진행됐으며, 검찰은 전산실에서 후보자들이 교수들과 주고 받은 메일과 쪽지 기록 등을 추출했고 연구실에서 수첩과 메모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교수는 총장 선거를 앞두고 교수와 직원들에게 식사를 제공하고 명절 선물을 돌린 혐의로 부산시 선관위로부터 고발 및 수사의뢰됐다.

 검찰은 압수수색한 자료에 대한 분석이 끝나면 해당 교수들을 소환할 방침이다. 부산지검 관계자는 “부산시 선거관리위원회가 고발했거나 수사 의뢰한 해당 교수들이 혐의를 전면 부인해 수사 절차에 따라 관련 증거를 확보하려고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