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봄 범어사에서 매화를 찍었습니다. 어둠속에 하얀 빛을 발하는 매화처럼 변호사는 수임사건에 대해 희망과 빛을 발하게 합니다.
@올봄 범어사에서 매화를 찍었습니다. 어둠속에 하얀 빛을 발하는 매화처럼 변호사는 수임사건에 대해 희망과 빛을 발하게 합니다.

 변호사는 매력 있는 직업 중의 하나이다. 정의를 옹호하는 그의 명쾌한 웅변은 많은 사람의 이망을 자아낸다. 그는 또 사회적으로 존경을 받는다.

실의에 빠진 사람에게 용기를 주며, 권리를 잃은 사람에게 그것을 찾아주며, 불안과 공포에 빠진 사람에겐 평안과 위로를 주기 때문이다. 초조한 영혼에 평화를 가져다주는 것은 의사나 성직자의 경지를 생각하게 한다.

따라서 변호사는 남다른 품위를 갖고 있어야 한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정의의 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올바른 양심을 지키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민주주의의 전통국에선 변호사라는직업을「트레이드」나「비즈니시」와 구별한다. 「프러페션」으로 대우한다.「프러패션」은 공공 봉사의 정신을 존중하는 직업을 뜻한다.

독일의 문호「괴테」영국의 철학자「프란시스ㆍ베이컨」미국의 대통령「에이브러햄ㆍ 링컨」은 모두 역사적인 인격자로 인류의 존경을 받고 있다. 이들이 변호사 출신인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그러나 변호사도 엄연히 직업인이라는 현실을 외면할 수 없다. 물질적인 이익없는 도덕적인 이익만의 추구는 환상적이다. 영국과 같은 나라는 이런 것을 제도적으로 보장하고 있다. 이미 13세기부터 그 전통을 쌓아왔다.

이것을「배리스터」(Barrister)제라고도 한다.「배리스터」지망자들은「더ㆍ인스ㆍ오브ㆍ코트(‘The Inns of Court)에서 마치 신학교와 같은 과정을 밟게 된다.

「인스」(寮)에선 학기마다 6회 이상의「디너」(晩餐)을 베풀어 덕망가의 덕담을 듣는 등 면밀한 예절, 교양, 신망을 부단히 쌓지 않으면 안된다.

이런 과정에서「배리스터」는 인격있는 신사로서 인간적인 수양을 하게 된다.「배리스터」는 변호사이지만 그는 법률이론가의 역할로써 만족한다. 물론 그 법률적 논리는 그의 인격과 교양과 학식의 품위에서 우러나오는 진지하고 성실한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

「배리스터」를 보좌하는 변호사(?)는 따로 있다. 그를「솔리시터」(Solicitor) 라고 한다. 말하자면 법률업의 경영을 맡아서 한다. 법원에 출입하거나, 또 소송인과의 물질적거래는 온통「솔리시터」가 맡아서 한다.

따라서 법률적이론과 그 실무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양과 이리의, 두 얼굴을 가진 변호사는 없다.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는 것이다. 이런 제도는 법률의 옹호를 이론적이고 사무적으로 가능하게 해준다.

우리사회에선 변호사의 품위손상이 끊임없이 문제가 되고 있다. 최근 또 다시 소송사건을 수임해놓고 변론에 참여하지 않아 사회이슈가 되고 있다. 변협의 조사를 하고 있다 한다.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다.

영국의 경우가 귀감이 될 수는 없을지......,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