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국회의원 18명 중 15명 '부적절'

부적절 3건 이상에 백종헌·이주환·전봉민 의원
대부분 부동산 과다 보유…경실련 "투명 공천 촉구"

부산지역 시민단체가 부산에 지역구를 둔 현역 국회의원들의 자질이 전국 하위권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의원 대다수가 부동산을 과다 보유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각 정당이 향후 총선 공천심사에서 자질검증 결과를 반영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부산경실련은 30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지역 국회의원 18명의 자질을 검증한 결과 전국 하위를 면치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들은 법안 발의 저조, 본회의 결석률, 상임위 결석률, 사회적 물의, 과다 부동산 보유, 과다 주식 보유, 전과 경력 등 7가지 기준으로 의원들을 평가했다.
 
그 결과 부산 국회의원 18명 가운데 '부적절' 평가가 1건 이상인 의원은 모두 15명으로 집계됐다. 지역 의석수 대비 83.3%로, 강원(88.9%)과 광주(87.5%)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높았다.
 
부적절이 3건 이상인 의원도 3명(국민의힘 백종헌·이주환·전봉민)에 달해 의석수 대비 16.7%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국에서 경남(22.2%) 다음으로 높은 수치다.
 
부산지역 국회의원 가운데 법안 발의나 국회 출석 등 의정활동 항목에서 지적을 받은 의원은 없었다.
 
대신 의원 대다수는 부동산을 과다 보유한 탓에 부적절 평가를 받았다. '부적절' 의원 15명 가운데 14명이 비주거용 건물이나 2주택을 소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도한영 부산경실련 사무처장은 "다주택이나 비주거용 건물, 대지 보유의 경우 실사용이 아닌 투기 목적 보유일 가능성이 커 보다 엄격히 조사했다"며 "당사자는 다소 억울해할 수도 있으나 조사 과정에서 소액 부동산은 제외하고, 소명자료도 제출받아 반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부적절 평가가 단 한 건도 없는 부산지역 국회의원은 국민의힘 조경태(사하구을) 의원, 더불어민주당 박재호(남구을)·전재수(북·강서구갑) 의원으로 파악됐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경실련은 각 정당에 공천배제 기준에 경실련 11대 기준(강력범·부정부패·선거사범·성폭력 등)을 포함시키고 예외 규정을 삭제할 것, 현역 의원 평가자료와 공천심사 자료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 현역 의원 하위 20% 공천배제 등을 제안했다.
 
부산경실련은 다음 달 중으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에 공천관리위원회가 구성되면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한 최종 공천배제 명단을 발표하고 투명 공천을 촉구하겠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