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35% 감점 공천룰
공관위원장 “컷오프 더 나올 것”
당내 “중진 몰린 영남권이 타깃”
권선동·김기현·윤재옥 등 위기
3선 “가혹”… 불출마 이어질 듯

‘시스템 공천’을 공언한 한동훈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의 국민의힘 공천 룰(rule)이 베일을 벗은 가운데, 국민의힘이 당내 ‘영남 기득권’ 교체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당 공천관리위원회가 동일 지역구에서 3선 이상을 지낸 다선 중진 의원에게 경선 득표율에서 15%를 감점하기로 하면서 정치권에선 3선 이상 중진 의원이 몰려 있는 영남권이 타깃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정영환 국민의힘 공관위원장도 17일 “(영남 중진 의원들에 대해) 몇 번 시뮬레이션을 돌려봤다” “(공천 배제가) 실제로는 더 나올 수도 있다”고 발언해 영남 중진 의원들에 대한 물갈이를 염두에 둔 공천 룰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전날 첫 회의에서 올해 총선 공천에 적용될 경선 방식과 공천 배제(컷오프) 등에 관한 주요 기준을 확정했다. 현역 국회의원에 대해 당무 감사 결과 30%, 공관위 주관 컷오프 조사 결과 40%, 당 기여도 20%, 면접 10%를 반영한 ‘교체 지수’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에 따른 하위 10%(7명)는 컷오프하고, 권역별 하위 10∼30%는 경선에 참여할 수 있지만 득표율에 20%를 감산하는 페널티를 적용한다. 동일 지역구 3선 이상 다선 의원은 경선 득표율에서 15%를 추가 감산하기로 했다. 3선 이상이면서 교체 지수가 하위권인 경우는 최대 35%가 깎이는 것이다. 국민의힘 의원 중 동일 지역구에서 3선 이상을 지낸 의원은 △수도권 김학용·윤상현(4선), 유의동(3선) △강원 권성동(4선), 한기호(3선) △충청권 이상민·정우택·정진석(5선), 이명수·홍문표(4선), 박덕흠·이종배(3선) △영남권 조경태(5선), 김기현(4선), 김도읍·김상훈·박대출·윤영석·윤재옥·이채익·이헌승·장제원·조해진·하태경(3선) 등 24명이다. 이 중 불출마·수도권 출마를 선언한 장제원·하태경 의원은 해당 기준에서 제외된다. 강남 3구를 제외한 수도권과 호남·충청권 등 ‘험지’에서는 경선 시 여론조사 반영 비율을 당원 20%·일반 국민 80%로 적용해 ‘민심’을 강조하는 투트랙 경선으로 치러지게 됐다.

이번 공관위의 공천 룰에 대해 당내 중진 의원들은 부글부글 끓어오르는 분위기다. 국민의힘 한 중진 의원은 “가혹하다”며 “3선 이상이라고 해도 그 사람이 그만큼 경쟁력이 있어서 된 측면도 있는 건데, 일괄적으로 이렇게 적용하는 건 과하다”고 비판했다. 다만 한 충청권 중진 의원은 “개인의 유불리를 떠나서 비교적 합리적으로 정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당내에선 본격적인 경선 레이스를 앞두고 중진 의원들의 추가 불출마 선언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