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호치민 전쟁박물관’ 에서

‘사진’은 전시사진을 찍은 것이다.

 (편집자: 주)지난 9일부터 14일까지 5박7일간 ‘하노이, 하롱베이, 비엔티엔, 루앙프라방, 시엠립, 호치민’을 둘러보고 15일 새벽7시경 귀국했다. 어느 노장스님이 일찍 잡은 계획이고 배려라서 어쩔 수 없이 다녀와야 하는 여행이었다.

처음 가보는 곳이라, 가고 싶었다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다 .날씨는 35-38도를 오르내려 후덥지근하고, 그 더위에 체력이 바닥나 혼쭐이 났다. 이번 여행은 훑어보는 정도이고 기회가 되면 느긋하게 일정을 챙겨 다시 가 보고 싶다.

기자는 ‘호치민 전쟁박물관’을 보면서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다시는 전쟁이 일어나선 안된다고 생각했다. 전쟁은 무슨 이유에서든지 인류에게 가장 잔인한 재앙이다. 이 사진들은 베트남의 주관적인 입장일 수도 있다. 그러나 너무 전쟁의 참상이 참혹해 사진을 볼 수 없을 만큼 마음이 아팠다. 이 전쟁을 누가 일으켰는지? 는 여러 설이 있다. 그러나 다만 여행속에 이런 참상의 사진을 보고 전쟁이 이런 것이다 는 것을 상기시키기 위해 보도한다. 이 사진을 어떻게 찍었고 어떤 경위로 보도가 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다. 다만 기자정신의 발로라고 본다. 이 기자는 다만 미군들이 찍은 것을 입수하여 실상을 보도,세계적인 파문을 일으켰다. 고 기억된다.

기자도 ‘호지명’을 좋게 보지 않은 선입견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 전쟁박물관을 보고 나서, 우리나라의 김구선생과 같은 오로지 국민을 생각하는 훌륭한 민족주의 지도자라는 느낌에 접근했다. 가이드 말에 의하면 그는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탐독, 우리나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졌으며 그 지식이 호치민 공직사회를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기록이 있다고 했다. 그래서 ‘호지명’은 생존시‘ 내가 죽으면 비석 등 숭배물을 설치 하지말라.’ 고 했으나, 민족주의자로서 베트남에 대한 그의 뜻이 국민전체의 뜻이라 동상을 건립하게 되었다고 한다. 또, 어린이들이 국가의 자산이라며 출산을 장려하고 어린이들을 사랑했다고 한다. 동상에도 어린이를 같이 새겨 어린이들이 미래의 꽃이라는 것을 밝히고 있다.

‘호치민’ 은 ‘사이공’이 월남전으로 패망이후 생겨난 이름이다. 이곳에는 인구 중 60%가 젊은 청년들이라, 아시아 국가 중 가장 희망의 나라로 꼽힌다고 한다. 길가에는 오토바이를 탄 시민들이 거의 차선을 차지하고 정신없이 복잡하게 다니고 있어, 정신을 멍하게 했다. 월남전 당시 한국군은 나트랑 또는 사이공에 비전투부대가 있었고, 채명신 파월 사령관을 영웅시 한다고 한다. 그 이유 중 하나가 파월사령관으로 월남 도착 후 작전권 행사를 놓고 미군들과 왈가왈부하는 자리를 박차며 퇴장해 미군을 당혹스럽게 하여 그 사실이 호치민 사회에 알려졌기 때문이라고 했다.

루앙프라방에서 귀국길 비행기 시간 탓에 약 4시간 정도 ‘호치민’에 머물게 되었고 그 시간에 승용차 편으로 호치민 시내와 이곳 전쟁 박물관을 들렸다. 그리고 ‘사진’은 전시사진을 찍은 것이다. 그러다 보니 선명치 못하다. 너무 가슴이 아파와 우리가 겪은 6.25사변을 떠올리며 이 기사를 쓴다. 다만 비슷한 점은 ‘중국’ 모택동과 김일성, 그리고 모택동과 ‘호지명’이 등장한 동시대의 일이라는 것이다. 아이러니컬한 이야기가 된다.

▲ 풀리쳐 상을 받은 사진이다. 소녀의 절규하는 모습이 가슴을 메이게 한다.

▲ 총을 든 군인에게 살려달라고 애원하고 있다.
    
▲ 군인들이 사람들을 상의를 벗기고 뒤로 손을 묶고 억압하면서 끌고 가는 모습이다.

▲ 여인이 군인 앞에서 두 아이를 껴안고 놀라는 모습. 총탄을 두른 군인이 어떻게 했을까?

▲ 군인들이 사람들을 속옷만 입힌 채  끌고 가고 있다.

▲ 군인이 손을 대자 아우성을 치며 살려달라고 애원하고 있는 것 같다.

▲ 한국군에 대한 짧막한 설명과 사진 한장, 이때는 월남군을 돕기위해 파병을 해 월맹군이 적군이었는데,  무엇 때문인지, 상당히 우호적인 것 같다는 느낌이다.
▲ 민족주의자 "호지명"과 모택동이 만나 악수하면서 환하게 웃고 있다. 이 사진 한장으로 미국을 노하게해 월남전이 발발했다고 한다.
▲ 월남전에 파견된 미국함대이다.
▲ 젊은이들을 모아놓고 군인들이 무언가 점검하고 있는 것 같은 모습이다.
▲  미 국무장관 맥나라마가 월남을 찾아 군인들을 격려차 현지에 들어서는 모습, 군 장성이 안내를 하고 있다.
▲ 미국 부통령이 군인에게 훈장을 수여하고 있는 모습이다.
▲ 미국의 야전포들이 위세를 드러내고 있고, 군인들이 도보하고 있는 모습이다.
▲ 케네디 대통령과 맥나라마 장관등이 시선을 같이 하며 심각하게 의논하고 있다. 전쟁이 끝날 때 쯤인 것 같다.

▲ 어린이들이 고엽제로 다리가 휘이고 몸전체가 균형을 잃은채.. 눈망울은 밝게 보인다.

▲ 기자가 찍은 사진이다. 시민들이 퇴근하는 것 같다. 오토바이가 줄을 지어 달리고 있다.  많은 오토바이를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은   "볼꺼리"로 기자의 눈에 아찔하게까지 보였다.

▲ "호치민 전쟁박물관 입구이다.
▲ 전쟁에서 노획한 미군 전투기를 전시해 놓았다.
▲ "호치민 전쟁 박물관"을 들어서는 외국인 등 관광객들이 보인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