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갑준 칼럼"

 정치가 이를 데 없이 부패했던 18세기 영국에선 ‘죽은 정치가의 해부’라는 소화(笑話)가 유행했었다.
 해부(解剖)를 끝낸 의사 A는 ‘뇌가 썩어 있더라.’고 말했으며, 의사 B는 ‘머리를 너무 정치에 부딪쳤기 때문에 골막까지 상해 있더라.’ 했고, 의사 C는 ‘가슴에서는 ‘국가멸망’이란 소리가 들렸고, 장(腸)에서는 ‘뇌물’이란 두 글자가 나오더라.’고 했었다.

 의사 D는 ‘결국 뇌물이 정치가에게는 세끼의 식사와도 같은 것이기 때문에 그 영향이 세포에까지 미치고 있다.’고 진단했다는 얘기다.

 정치가에 대한 불신감(不信感)과 경멸(輕蔑)은 이렇듯 어느 나라에서나 별로 다름이 없는 모양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가운데서나마 ‘국민의 양심’을 자부할 수 있고, 동료에게 깊은 신뢰감을 안겨줄 수 있는 지도자들이 있을 때에는 정치가 바로 국민의 활력소가 되는 것이다. 참다운 민주정치는 이렇게 해서 향상된다.

 영국의 의회정치가 세계의 규범이 된 것은 역사적으로 그 시기가 제일 먼저 시작됐기 때문만은 아니다. ‘처칠’ ‘글래드스턴’ ‘로이드 .조지’ 등 역대의 여야의 당수들이 모두 국민들로부터 깊은 신뢰와 애정을 담뿍 받을 수 있는 인물들이었기 때문이다.

그렇지 못할 때 정당정치는 자칫 파산(破産)되기 쉽다. 오늘의 정치는 대중(大衆)을 상대로 하고 있다. 그리고 대중은 언제나 우상(偶像)을 찾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치가들은 대중이 찾는 우상이 무엇인지를 알아내야 한다.

 그리고 이런 우상의 ‘이미지’를 모든 정치가들 중에서도 특히 정당의 대표들이 가지고 있다고 대중이 여길 때 정당정치는 멋이 있어지고 흥겨워진다. 그렇지만 오늘의 대중이 찾고 있는 정치가의 우상은 어제와는 전혀 다르다. 신비(神秘)나 권위(權威)의 ‘베일’속에서 권모술수(權謀術數)을 다하는듯한 완고(頑固)한 ‘원맨 쉽’은 이제는 아무도 찾지 않는다.

지도자(指導者)는 자기가 이끄는 대중의 지지(支持)의 핵심이 무엇이며 대중은 지도자로부터 무엇을 바라고 있는지 그 신뢰의 본질(本質)을 알아야 한다. 무엇을 아쉬워하고 있는가를 알아내는 것이야말로 지도자(指導者)의 핵심(核心)이라고까지 말할 수 있다.

우리에게 지금 가장 절실(切實)한 문제는 경제적(經濟的) 빈곤(貧困)이 아니다. 정치적 지도자들의 빈곤, 그리고 지도자들의 인격적(人格的) 빈곤이다. 

  한나라당 부산시당 위원장 선거가 치러졌다. 부산 국회의원들이 합의 추대했던 유 기준의원이 당선됐다. 떳떳하게 투표에 의해 당선된 것이다. 시당 위원장 선거과정을 보면, 아직도 부산 국회의원들은 신중하지 못한 구석이 보인다. 다시 말해 시민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모르는 것 같다는 이야기다.

 작금, 주호영 한나라당 인재 영입위원장은 국회의원 공천 물갈이 규모를 40%이상이라는 뉘앙스를 풍겼다. 그것도 일설에 따르면 PK지역이라고 한다. 이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부산 국회의원들은 모르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금정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